ㆍ국토부, 1차 국가도로종합계획





정부가 2020년까지 고속도로 총연장을 현재보다 1000㎞가량 긴 5100여㎞까지 늘려 국민 96%가 30분 이내에 고속도로에 접근할 수 있게 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또 2020년까지 고속도로 전 구간에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를 구축하고, 2035년에는 도시 내 도로에서 완전 자율주행을 가능케 한다는 목표도 잡았다.

국토교통부는 이런 내용의 ‘제1차 국가도로종합계획(안)’을 13일 경기 안양시 국토연구원에서 열린 공청회에서 발표했다. 국가도로종합계획은 정부의 도로정책 기본목표와 추진방향을 담은 도로분야 최상위 법정계획이다.

우선 현재 4193㎞인 고속도로 총연장을 2020년까지 5131㎞로 늘린다는 계획이 포함됐다. 이렇게 되면 국토의 78%에서 국민의 96%가 30분 내로 고속도로에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된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또 현재 전체 국도의 55%인 4차선 이상 국도를 2020년까지 62%로 늘리기로 했다. 이를 위해 도로 건설과 관리 분야에 2020년까지 총 73조7000억원(국고 32조4000억원 등)을 투입할 계획이다.

또 2020년까지 고속도로 전 구간에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와 스마트톨링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는 도로에서 일어나는 정보를 각 자동차에 개별적으로 전달하는 시스템이다. 스마트톨링 시스템은 요금소에 있는 카메라가 차량의 번호판을 인식해 해당 자동차에 통행료를 부과하는 것이다. 두 시스템은 현재 시범사업을 앞두고 있다. 경인고속도 지하화, 도로 유휴부지 태양광 발전시설 등 도로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안도 계획안에 들어 있다.

단거리 민자고속도로 운영사업자들이 민자고속도를 통합운영하는 방안도 시행하기로 했다. 관리비를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경기 평택~수원~광명~서울 구간을 우선 통합 운영할 예정이다. 주유소·주차장에서 하이패스를 결제할 수 있는 ‘하이패스 페이’ 도입방안도 포함됐다.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를 고속도로뿐 아니라 대도시 도심에도 설치해 2035년까지 도시 내 완전 자율주행을 가능케 하겠다는 목표도 담겼다. 로봇 및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해 스스로 보수하는 도로, 다층형 도로, 고층빌딩 간 연결도로, 전기차 등이 달리기만 해도 자동으로 충전되는 무선충전차로 등 미래 도로에 대한 복안도 제시됐다. 국토부는 의견 수렴 등을 거쳐 오는 8월 중 국가도로종합계획을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Posted by 윤승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