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전용지구 해제 이후 상인들 “다시 번영” 기대
일부 “좁은 도로·주차난이 쇠퇴 이유…혼잡 반복 걱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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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일 서울지하철 2호선 신촌역 1·2번 출구 앞, 연세대 정문 삼거리에서 붉은색 글씨가 쓰인 현수막이 새해 들어 맞이한 변화를 알리고 있었다.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해제”. 신촌로터리와 연세대 앞을 잇는 서울 서대문구 연세로는 새해 첫날 대중교통전용지구 지정이 해제됐다. 연세로 가로등에도 지구 해제를 알리는 현수막이 걸렸다.
총길이 약 550m인 연세로는 2014년 1월 서울시에서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지정했다. 왕복 4차로였지만 폭이 좁아 교통체증이 잦았다. 인도 역시 좁았기 때문에, 차도를 왕복 2차로로 줄이는 대신 인도 폭을 넓히고 평일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정도만 다니도록 제한했다.
대중교통전용지구 해제 이틀째에 찾은 연세로에선 이따금 시내버스 뒤를 쫓는 승용차나 1t 탑차 등이 눈에 띄었다. 심야 시간대에만 다닐 수 있던 택시도 종종 연세로를 통과했다. 다만 퇴근 시간대인 오후 6시 이후에도 교통체증을 느낄 만큼 많은 차량이 다니지는 않았다.
지구 해제와 관련해 주변 상인들의 의견은 엇갈린다. 신촌에서 20년 넘게 공인중개사로 일했다는 A씨는 “다니는 차량이 늘었으니 상권이 조금 나아지지 않겠냐”고 말했다. 그는 “대중교통전용지구 지정 때 연세로로 통하는 길이 대부분 일방통행로가 됐고, 승용차 이용객에게 ‘신촌은 다니기 복잡하고 주차가 어려운 곳’이라는 나쁜 기억을 갖게 하며 상권이 쇠퇴했다”면서 “대중교통전용지구가 필요하다는 건 연세로나 신촌을 통과하는 사람들의 얘기다. 이곳 상권의 생태계는 무너졌다”고 말했다.
신촌의 상인과 건물주들은 2010년대 신촌 상권의 쇠퇴 요인으로 대중교통전용지구를 지목했다. 지구 지정 후 연세로와 그 주변 도로는 복잡해진 반면, 공영주차장은 늘지 않았다. 택시가 오후 11시 이후에 진입할 수는 있지만 기사들이 복잡한 연세로 운행을 꺼리면서 손님들의 발길도 끊겼다는 게 그들의 주장이었다.
이성헌 서대문구청장은 2022년 지방선거 공약에 이를 담았다. 서대문구의 요청으로 연세로는 2023년 1~9월 대중교통전용지구 지정이 임시 해제됐다. 서대문구는 이 기간 상권의 매출이 올랐다며 서울시에 지구를 해제해달라고 요구했다.
A씨는 “이곳 상인들의 70%는 지구 지정 해제를 원했다”며 “연세로에 ‘어차피 막히는 곳’이라는 이미지가 씌워졌다. 통과가 급한 차량이 연세로에 오지 않을 테니 앞으로도 교통체증은 심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10년 넘게 신촌에서 요식업을 한 김모씨의 생각은 달랐다. 김씨는 “신촌 상권은 2013년 연세대가 1학년생을 의무적으로 인천 송도캠퍼스로 보내며 침체됐다”며 “연세대 내에서도 식당이나 카페, 주차장 등 부대시설이 늘었다. 연세대 학생이나 방문객이 교문 밖 신촌 거리로 나올 이유가 없어졌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신촌 상권이 번성했을 때는 주말 차 없는 거리에 각종 축제 등 다양한 행사를 열었을 때”라며 신촌이 다시 교통지옥의 오명을 뒤집어쓸까 우려했다.
대중교통 외의 일반 차량도 연세로를 다닐 수 있게 됐지만, 연세로는 여전히 왕복 2차로고 주차시설도 부족하다. 40년째 연세로에서 장사를 한다는 B씨는 “상권이 전보다 나아질 수는 있지만 교통체증이 심해질까 우려되는 것도 사실이다. 상권 활성화를 위한 보다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며 “연세로에 모든 차량을 다 다니게 하지 말고 승용차 정도만 통행하게 제한을 두는 건 어떨까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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