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근·현대미술 변천사를 볼 수 있는 전시가 국립현대미술관의 여러 공간에서 동시에 열리고 있다. 국립현대미술관은 1969년 개관한 이래 고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유족이 기증한 이건희컬렉션을 포함한 작품 1만1800여점을 소장하고 있다. 국립현대미술관이 소장품을 바탕으로 지난달부터 차례로 문을 연 상설전과 기획전은 한국 근·현대미술의 흐름을 동시에 살필 좋은 기회다.
대한제국부터 한국전쟁까지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에서 열리는 상설전 ‘한국근현대미술 Ⅰ’은 개화기에서 한국전쟁 직후까지의 한국 근·현대미술을 조명하는 전시다. 조선 후기 청나라에 다녀온 영선사는 현미경, 망원경, 카메라 등 신문물을 한반도에 들여왔고, 그 영향으로 전통 ‘서화’에서의 묘사는 보다 세밀하고 사실적으로 바뀐다. 김규진의 ‘해금강총석’(1920)과 채용신의 ‘허유, 유인명 초상’(1924~1925) 등에서 그 흔적을 볼 수 있다. 20세기에 들어서면 서화를 대신할 말로 ‘미술’이 등장한다. 나혜석 등이 일본에서 서양 미술사조를 들여왔고, 해부학에 기초한 누드화도 나타난다.

1930~1940년대에는 신여성과 여가 등 근대적 개념이 그림의 소재로 등장한다. 동시에 초가집과 장독대, 농악대와 무녀 등 전통풍습도 조선미술전람회 등에서 자주 다뤄진다. 한국전쟁이 발발하면서는 전쟁의 참상과 허무함을 그린 추상·조형실험이 시작된다. 권진규의 1960년대 작 조각 ‘모자상’처럼 가족의 소중함을 다룬 작품도 전후에 등장한다.

이번 전시의 작가 70명의 작품 145점을 보면 이런 한국 근·현대미술의 흐름을 알 수 있게끔 구성돼 있다. 작품 중 42점은 이건희컬렉션이다. ‘작가의 방’도 세 곳 별도로 마련됐다. 한국 인상주의의 선구자 오지호, 운보 김기창과 우향 박래현 부부,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화가 이중섭의 작품을 집중 조명한다. 관람료는 3000원. 과천관은 다음달 26일부터는 주로 1950년대 이후의 작품을 주제로 한 상설전 ‘한국근현대미술 Ⅱ’도 함께 개최한다.
1960년대부터 최신 영상까지

해방 후 한국 현대미술을 보려면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의 상설전 ‘한국현대미술 하이라이트’를 보면 된다. 서울관 개관 후 첫 상설전으로, 1960~2010년대의 작품을 시대별, 주제별로 다룬다. 김환기의 ‘산울림 19-Ⅱ-73#307’(1973), 이우환의 ‘선으로부터’(1974), 이응노의 ‘군상’(1986) 등 1960~1980년대의 추상·실험미술, 신학철의 ‘한국근대사-누가 하늘을 보았다 하는가’(1989) 등 민주화 열망이 거셌던 1980년대의 민중미술을 볼 수 있다.

백남준의 ‘잡동사니 벽’(1995)을 비롯한 1990년대의 작품들에 이르면 평면을 벗어난 다양한 작품들이 기다린다. 가로·세로 각 3인치의 회화 약 8500조각과 그 앞 반가사유상으로 구성된 강익중의 ‘삼라만상’(은 이번 전시에서는 13m 높이의 벽에 조각을 줄줄이 부착한 형태로 전시된다.

세계적인 설치미술가 양혜규의 2010년 작 ‘여성형 원주민’, 문으로만 사면을 둘러 정작 출입할 수 없는 문을 만든 안규철의 2004년 작 ‘자폐적인 문’(2009년 재제작) 등 조형물들을 거치면 다큐멘터리 등 영상 작품을 만난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작품으로 한국 최초 LG 구겐하임 어워드를 수상한 김아영의 ‘다공성 계곡 2: 트릭스터 플롯’(2019), 영화감독 박찬욱의 동생으로도 알려진 박찬경의 ‘늦게 온 보살’(2019) 등이 있다. 전시 작품 수는 이건희컬렉션 9점 포함 총 86점이다. 관람료는 2000원.
한반도에도 초현실주의가?
덕수궁 내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관은 과천관과 서울관 상설전의 빈틈을 메우는 듯한 기획전 ‘초현실주의와 한국근대미술’을 지난달 17일부터 열고 있다. 초현실주의는 1920년대 프랑스에서 문학을 중심으로 시작된 예술사조였는데, 일제강점기에 김환기, 이중섭, 유영국 등 일본 유학생들이 시도했으나 적극적으로 전개되지는 못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990년대만 해도 한국에 초현실주의 미술이 존재하지 않았다는 평가도 있었다.

국내에서는 비주류였던 초현실주의적 세계를 탐구한 작가 6명을 재조명됐다. 일본으로 귀화해 마나베 히데오라는 이름으로 활동했으나 재일조선인 정체성 갈등을 작품에 담은 김종남, 생전 개인전을 한 번도 열지 않으며 제목도, 창작 연대도 알 수 없는 그림을 남겼으나 사후 유족을 통해 작품이 발굴된 김욱규, 1956년 현대미술가협회 창립에 기여했으나 주류가 아닌 초현실주의에 몰두하며 한국전쟁 후 비극적 현실을 극복하려 한 김영환 등이 있다. 김종남의 ‘수변’(1941)은 물가와 나무, 그 안의 동물들을 사실적이고 빽빽하게 묘사하면서 낯선 자연을 마주할 때 느끼는 기괴함을 표현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다른 작가들의 작품 중 의도치 않게 초현실주의의 영향을 받은 작품들까지 총 300여점이 전시돼 있다. 전시는 오는 7월6일까지. 관람료는 2000원. (덕수궁 입장료 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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