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5일 서울 지하철 시청역에 기후동행카드 홍보물이 붙어 있다. 연합뉴스

 

오는 30일부터 김포골드라인에서도 서울시 무제한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18일 김포골드라인의 기후동행카드 참여가 확정됐으며, 교통 관련 기관들과 막바지 시스템 개발·점검 중이라고 밝혔다.

그간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 내 지하철역과 서울시 면허를 받은 시내·마을버스에서 사용할 수 있었다. 서울~김포를 오갈 때는 서울시가 도입한 출근용 버스인 ‘서울 02’번을 탑승할 때만 기후동행카드를 쓸 수 있었다.

서울시와 경기 김포시는 지난해 12월 기후동행카드 참여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후속 논의를 거듭했다.

사용 범위는 넓어졌지만 기후동행카드 요금(월 6만2000~6만5000원)은 바뀌지 않는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기반 휴대전화 사용자는 모바일 티머니 애플리케이션에서 기후동행카드를 내려받아 월 요금을 결제한 뒤 사용할 수 있다. 실물카드는 서울지하철 1~8호선 역사 등에서 살 수 있다.

김포골드라인에서는 서울지하철 5·9호선 등과 환승 되는 김포공항역에서 구매하면 된다. 서울시는 “김포골드라인 서비스 확장 초기에는 서울~김포를 오가는 신규 구매자들에게 카드를 적정히 수급하기 위해 김포공항역 등에 보다 많은 물량을 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포골드라인 확대 관련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김포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서울시 120 다산콜센터, 김포시 민원콜센터(1522-1389)에 문의하면 된다.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 참여 협약을 맺은 다른 지방자치단체 대상으로도 서비스를 개시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도 했다.

서울시는 지난 16일부터 기후동행카드로 서울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한 번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1시간에서 2시간으로 늘렸다고도 밝혔다. 월 6만5000원 기후동행카드를 결제하면 따릉이도 무제한 사용할 수 있는데, 1회 사용시간은 최대 1시간이었다. 그간 따릉이를 1시간 넘게 사용하려면, 1시간 사용 후 반납하는 절차를 거친 뒤 다시 빌려야 했다. 16일 이후로는 사용 후 반납을 1시간이 아닌 2시간 간격으로 하면 되는 것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향후 많은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수도권 확장과 서비스 개선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Posted by 윤승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