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내 지상철도 71.6㎞ 중 67.6㎞의 지하화가 추진된다. 서울시 지상을 지나는 경부선과 경원선 대부분 구간이 포함됐다. 서울·용산 등 주요 역도 지하화된다.
서울시는 23일 이런 내용을 담은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계획’을 발표했다.
서울 시내 철도 지상구간은 6개 노선, 총 71.6㎞로 15개 자치구를 지난다. 소음과 진동을 유발하고 생활권을 단절시켜 주변지역 노후화, 지역 균형 발전을 저해해와서 지상 철도가 지나는 지역에서는 철도 지하화를 꾸준히 요구해왔다. 그러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는 비용 대비 편익이 높지 않았고 재원 마련도 어려워 무산돼왔다.
윤석열 대통령은 경부·경원선 등의 지하화를 국정과제로 제시했고, 지난 1월 국회에서는 ‘철도 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안’(철도 지하화 특별법)이 통과됐다. 특별법은 지하화 사업을 재정사업이 아니라 국유부지인 철도부지를 정부 출자 기업에 매각 후 개발하는 방식으로 하도록 해 예비타당성 조사 없이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주변 지역을 개발한 이익으로 공사비를 충당하는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25일 각 지방자치단체 제안을 받아 철도 지하화 선도 사업지를 올해 말까지 선정하기로 했다. 이에 서울시는 국토부에 선도 사업지를 제안하기 전 이번 계획을 발표했다.
계획된 지하화 구간은 경부선 서울~석수역, 경인선 구로~오류동역, 경의선 가좌~서울역, 경원선 효창공원~도봉산역, 중앙선 청량리~양원역, 경춘선 망우~신내역이다. 총 길이는 67.6㎞다. 경인선 오류동~온수역, 경의선 가좌~수색역 구간 등 4㎞는 제외됐다. 가좌역, 서빙고역, 오류동역, 석수역, 도봉산역에는 철도가 지하로 진입할 수 있는 구간을 만들고 그 사이엔 철도가 지하로 다니도록 한다는 것이다. 서울과 용산, 영등포 등 주요 역사도 지하로 들어선다.
지하화 예상 사업비는 25조6000억원이다. 서울시는 철로가 지나던 구간에 녹지를 조성하고, 지상 역사부지를 복합 개발하면 사업비를 충당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선로부지는 총 122만㎡로 연트럴파크 같은 대규모 녹지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역사부지는 총 171만5000㎡로 업무시설, 상업시설, 문화시설 등을 복합개발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개발을 통한 이익은 31조원으로 추산하고 있다. 공사채를 발행한 뒤 사업 이익으로 비용을 충당한다는 식이다.
서울시는 “시가 제안한 지하화 구간이 국토부의 선도 사업지로 선정되면 2027년부터 사업 시행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공간본부장은 이날 서울시청에서 브리핑하며 “지하화 공사는 2028년에 착수해 5년 정도 소요돼 2034년까지는 완성하려고 한다”며 “지상 부지 개발은 2035년부터 시작해 2050년까지 진행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철도 차량의 지상·지하 진출입로를 마련할 곳이 많지 않아 지상철도 전 구간을 지하화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경기 변동에 따라 공사비용이 늘거나 개발이익이 예상보다 적을 때는 사업 진행이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가 서울시 제안 구간 중 일부만 철도 지하화 선도사업지로 지정하면 계획은 바뀔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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