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모든 식품 원료로 활용 가능

그동안 일부 식품 원료로만 이용할 수 있었던 해양심층수를 이르면 5월부터 모든 식품 원료로 사용할 수 있게 돼 ‘해양심층수 커피·맥주’가 등장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해양수산부는 식품의약품안전처와 3년간의 협업·연구를 거쳐 마련한 ‘해양심층수 처리수 기준 및 규격’을 27일자로 행정예고했다고 이날 밝혔다. 해양심층수는 식품 원료로 활용하기 위한 기준이 마련되지 않아 ‘먹는 해양심층수’나 두부류, 절임류 등 6개 식품류의 원료로만 이용하는 게 가능했다. 때문에 한국이 보유한 해양심층수 4조t 중 연간 340만t밖에 사용할 수 없었다고 해수부는 설명했다.

새로운 기준 마련으로 앞으로 해양심층수를 커피, 탄산음료, 요구르트의 재료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일본 아사히맥주처럼 해양심층수를 이용한 맥주 제품도 생산할 수 있다. 해양심층수에서 소금을 추출해 판매하는 것도 가능해졌다.

해수부는 또 강원 고성군에 ‘해양심층수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계획을 상반기 내에 마련하기로 했다. 해양심층수 농공단지를 산업단지로 확장하고, 해양심층수를 이용한 워터파크, 숙박시설, 제품 홍보·판매관을 설치하겠다는 것이다. 또 20도가 넘는 표층수와 2~6도인 해양심층수의 수온차를 이용한 발전·냉난방 시스템도 250억원을 들여 개발·보급하기로 했다.

해수부는 현재 110억원대인 해양심층수 시장 규모도 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해양심층수

태양광이 도달하지 않는 수심 200m 아래 존재하는 심층수로 유기물이나 병원균은 거의 없고 해양생물에 필수적인 영양염류가 풍부하다.


Posted by 윤승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