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수석부원장 등 자택·휴대폰도
ㆍ감사원 발표 이틀 만에 단행
ㆍ직원들 차명 주식거래도 조사

서울남부지검 관계자가 22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압수수색을 마친 뒤 2016년 신입직원 채용 필기시험 답안지 등 압수물을 차량에 싣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남부지검 관계자가 22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압수수색을 마친 뒤 2016년 신입직원 채용 필기시험 답안지 등 압수물을 차량에 싣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이 감사원 감사에서 채용 비리와 차명 주식거래 등이 드러난 금융감독원을 상대로 22일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채용 비리에 금감원 출신 금융계 고위 인사가 연루돼 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어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선 상당한 후폭풍도 예상된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금감원을 찾아 서태종 수석부원장과 이병삼 부원장보, 국장급 임원 이모씨 등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금감원 총무부와 감찰실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검찰은 서 수석부원장과 이 부원장보, 이씨의 자택도 압수수색하고 이들의 휴대전화도 확보했다. 

검찰 압수수색은 감사원이 금감원의 채용 과정에 문제가 있다는 감사 결과를 발표한 지 이틀 만에 이뤄졌다. 검찰은 압수물을 분석한 뒤 관련자들을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앞서 감사원 감사 결과 서 수석부원장 등 3명은 2015~2016년 신입직원 채용 과정에서 임의로 채용 기준을 바꾸거나 계획보다 채용 인원을 늘리는 등의 방법으로 부적격자를 선발한 것으로 드러났다. 감사원은 채용 비리 연루자에게 면직·정직 등 중징계를 내릴 것을 금감원에 요구했고, 서 수석부원장 등 관련자를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 

특히 금감원 채용 비리에 금융계 고위 인사가 연관돼 있다는 의혹도 불거졌다. 금감원 총무국장이 지인으로부터 연락을 받고 탈락 대상이었던 지원자를 채용 인원을 1명 늘리는 방식으로 합격을 도와줬는데 총무국장과 접촉한 사람이 금감원 출신 현직 금융계 최고경영자라는 것이다. 하지만 의혹 당사자로 지목된 이 인사는 이날 측근을 통해 “(금감원 측에) 인사청탁을 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강력 부인했다. 

올 들어 압수수색만 두 번째 당한 금감원은 망연자실한 분위기다. 채용 비리뿐 아니라 신고하지 않은 주식거래 등으로 임원부터 실무 직원까지 수십명이 징계 대상에 오르는 최악의 감사 결과에 조직 전체가 흔들리고 있다. 금감원 한 관계자는 “숨도 못 쉴 정도로 분위기가 최악”이라고 전했다.

검찰은 또 감사원이 차명 주식거래를 했다며 지난 5월 수사 의뢰한 금감원 직원 23명 중 혐의가 있다고 판단하는 10여명에 대해서도 수사 중이다. 검찰 관계자는 “자본시장거래법상 금감원 직원들은 차명거래가 금지돼 있다”며 “관련 직원들의 계좌를 추적 중”이라고 말했다.
 

임지선·윤승민·이혜인 기자 vision@kyunghyang.com


Posted by 윤승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