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경찰, 변조 업체 적발…번호 바꾼 계정 수천개

‘070’으로 시작되는 인터넷 전화를 걸어도 상대방 전화에는 ‘010’으로 시작되는 일반 휴대전화 번호가 뜨게끔 번호 변조 서비스를 제공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서비스업체 대표가 경찰에 붙잡혔다. 해당 앱은 보이스피싱 범죄에도 쓰였다.

서울 서초경찰서는 발신번호 변조기능이 담긴 선불 인터넷 전화 앱 서비스 대표 이모씨(60)를 전기통신사업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입건해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12일 밝혔다.

이씨 업체의 앱은 해외에서 인터넷 전화를 걸어도 본인인증을 거친 국내 휴대전화 번호가 상대방에게 찍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행법상 발신번호를 조작하거나 그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행위는 불법이다. 이씨는 경찰 조사에서 “보이스피싱 목적으로 이 앱을 만들어 서비스한 것은 아니고 외국에서도 전화를 편하게 하려고 개발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경찰 조사 결과 중국 보이스피싱 조직이 이 앱을 범죄에 사용했다. 이와 관련해 경찰은 대포폰에 이 앱을 설치하고 받은 인증번호를 모바일 메신저로 보이스피싱 조직에 넘겨 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 혐의(사기방조)로 대포폰업자 하모씨(41)를 입건했다.

경찰은 해당 앱으로 발신번호를 바꾼 인터넷 전화 계정이 3228개에 달한다고 밝혔다. 다만 이 가운데 범죄에 연루된 계정의 정확한 규모는 파악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경찰 관계자는 “보이스피싱 조직은 수신인이 010 번호로 전화가 오면 보이스피싱·사기에 대한 경각심이 줄어드는 점을 이용했다”고 말했다.

Posted by 윤승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