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이 21일 검찰 출석을 위해 자택을 출발했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는 지난 15일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21일 오전 9시30분까지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할 것을 통보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15분쯤 서울 강남구 삼성동 자택에서 검은색 에쿠스 차량에 탑승한 채 출발했다. 박 전 대통령은 검찰 수사에 임하는 심경 등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지 않은채 차량에 올랐다. 박 전 대통령이 탄 에쿠스 차량의 앞에는 또다른 검은색 에쿠스 차량이, 뒤에는 검은색 베라크루즈 차량이 붙어 동행했다. 박 전 대통령은 지지자들이 태극기를 흔들며 서 있던 선릉로 112번길을 따라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으로 향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모습을 드러내기 앞서 이날 삼성동 자택에 모인 지지자 100여명은 검찰 수사를 의식한 듯 “고영태도 수사하라”고 외치거나 “고영태·이진동·김수현부터 즉시 수사하라”는 팻말을 들었다. 박 전 대통령 측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고영태씨와 그 주변 인물들에 의해 기획된 범죄라는 주장을 펴오고 있다. 그동안 고영태씨에 대한 언급은 삼성동 자택 주변에서 쉽게 들을 수 없었으나 박 전 대통령의 검찰 출석을 의식한 듯 이날은 검찰의 고영태씨 일당 수사를 촉구했다. 

삼성동 자택 위를 촬영하는 듯 헬기가 떠 다니자 지지자들의 고성은 더욱 높아졌다. 헌법재판소의 재판을 ‘인민재판’에 빗대며 박 전 대통령의 탄핵 결정을 불복하는 취지의 팻말도 모습을 띄었다. 박 전 대통령이 검찰 조사를 위해 자택으로 출발하자 “박근혜! 대통령”을 외치는 목소리도 높아졌다. 확성기를 이용해 “대통령님 힘내세요”라고 외치는 남성과 울부짖으며 자리에 주저앉는 여성의 모습도 보였다.





21일 박근혜 전대통령이 검찰조사를 받기위해 서울 삼성동 자택을 출발하고 있다. / 김창길 기자 cut@kyunghyang.com


Posted by 윤승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