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선 실세’ 최순실씨(61)가 수정한 박근혜 대통령의 연설문에 대해 청와대에서 “비문(非文·문법에 맞지 않는 문장)이 많다”는 지적이 나왔던 것으로 확인됐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48)은 최씨가 수정한 박 대통령의 연설문에 대해 청와대 연설기록비서관으로부터 이 같은 지적을 들었다고 지난해 말 검찰 조사에서 진술했다.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재판장 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정 전 비서관의 공판에서도 검찰은 조인근 전 청와대 연설기록비서관이 “‘대통령의 실제 연설 내용이 어법에 맞지 않는다’는 취지의 말을 정 전 비서관에게 했다”는 진술 내용을 공개했다.

연설기록비서관은 공식적으로 대통령 연설문·말씀자료 초안을 작성하므로 어법 등을 민감하게 살펴야 하는 직책이다. 검찰이 최씨가 수정해 비문이 많았느냐고 추궁하자 정 전 비서관은 “그런 부분도 없진 않다”고 검찰에 진술했다.

정 전 비서관은 또 검찰 조사에서 “솔직히 최씨가 대통령의 국정 전반 말씀자료를 수정할 능력은 없었다. 그러나 최씨가 대통령이 좋아하는 표현이나 속마음을 잘 아는 분이라 의견을 구했다”는 취지의 진술도 했다.

정 전 비서관의 이런 진술은 최씨가 연설문 수정 능력이 없었고 실제 수정한 내용에 문제가 있었는데도 대통령의 뜻이라는 이유만으로 청와대 문건 유출이 이뤄졌음을 시사한다. 그러면서 정 전 비서관은 청와대 문건 유출에 대해 “위법하다는 생각을 하지 못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Posted by 윤승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