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황 총리, ‘구조본부’ 안전처 대신 해수부 먼저 찾아

박근혜 대통령과 황교안 국무총리가 제주 추자도 낚시어선 전복 사고에 신속한 인명구조를 지시하며 발빠른 대응에 나섰다. 늑장·부실 대응 논란을 빚은 지난해 세월호 참사의 ‘학습효과’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은 6일 오전 ‘돌고래호’ 전복 사고와 관련해 “실종자들 수색과 구조에 최선을 다하라”고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에게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국민과 실종자 가족, 사고 관계자들에게 실종자 수색 상황 등 이번 사고와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라”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전날 오후 10시50분부터 전복 선박의 통신 두절에 대한 보고를 받았으며, 이날 오전 8시40분 선박 발견과 생존자 구조 상황을 전화로 보고받았다.

해수부 간 황 총리 황교안 국무총리가 6일 정부세종청사 해양수산부에 마련된 중앙사고수습본부를 방문해 사고 현장을 지휘하고 있는 김도준 제주해양경비안전서 서장과 통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황 총리는 이날 오전 박 장관에게 전화해 “무엇보다 신속한 인명구조가 최우선인 만큼 실종자를 찾는 데 모든 인력과 장비를 총동원하라”고 했다. 이어 오전 11시쯤 정부세종청사 해양수산부 중앙사고수습본부를 방문해 김영석 해수부 차관에게서 상황을 보고받은 뒤 신속한 대응과 구조를 지시했다.

하지만 긴급구조 상황에서 전날 밤부터 중앙구조본부가 설치된 안전처 대신 해수부를 찾은 데 대해선 의문도 남는다. 세월호 참사 후 안전처를 재난 컨트롤타워로 신설한 데다 해수부 산하이던 해양경찰을 해체하고 안전처 산하 해양경비안전본부로 편입했기 때문이다. 총리실은 “아침 박인용 장관에게 인명구조를 지시하고, 우선 가까운 해수부의 사고수습본부를 찾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용욱·윤승민 기자 woody@kyunghyang.com>

Posted by 윤승민